전체기사

“월경 전후 사용하지 마세요”…제모제, 올바른 사용법은2024-06-10 14:25:00

게티이미지뱅크


여름철을 맞아 제모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보건당국이 제모제의 올바른 사용법을 전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0일 안전한 제모제 사용을 위한 사용 방법과 주의사항을 안내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제모제는 기능성 화장품으로, 주로 ‘치오클라이콜릭애씨드’ 성분을 통해 털의 주요 구성 성분인 단백질(케라틴)의 결합을 끊어 털의 탄력을 없애고 끊어지기 쉽게 만들어 준다.

제모용 왁스 등 물리적으로 체모를 제거하는 제품은 기능성 화장품이 아닌 일반 화장품에 속한다. 기능성화장품인 제모제는 외용(몸의 외부에 사용)으로만 사용하는 제품으로 액상·크림·로션·에어로졸 등의 제형이 있다. 에어로졸의 경우 눈 주변 등에 분사하지 말아야 하며, 가스를 직접 흡입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제모제는 또 호르몬 변화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생리 전후, 산전⋅산후 시기엔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상처, 습진 등이 있는 피부도 도포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스트레스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사용 전에 피부 접촉검사(패치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검사를 한 뒤 가려움, 발진 등 이상 반응이 없을 때 사용할 것을 권한다.

제모제는 10분 이상 피부에 방치하거나 피부에서 건조되지 않도록 하며, 한 번 사용한 후 털이 깨끗이 제거되지 않을 경우 피부 손상을 막기 위해 2~3일 간격을 갖고 써야 한다.

제모제를 바른 후 따가운 느낌, 불쾌감 등이 느껴진다면 즉시 닦아내고 찬물로 씻어야 한다. 불쾌감 등이 지속되면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제모제 사용 전후 비누, 땀 억제제, 향수 등을 쓰거나 장시간 뜨거운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 자극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 동국제약
  • 종근당
동국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