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농구협회장배 농구대회는 농구 동호인들의 유대 관계를 형성하고, 농구 동호인의 발전과 확산을 위해 해마다 개최되며, 고성군농구협회(회장 김태성)가 주최 및 주관하고, 고성군체육회(회장 배정구)가 후원한다.
이번 대회에는 경남농구협회에 등록된 4개 팀이 참가해 기량을 겨루며, 고성군에서는 1개 팀이 참가한다. 경기는 한 팀이 다른 모든 팀과 겨루는 풀리그 방식으로 진행된다.
◆고성군, 마동호 국가 습지 환경보전 홍보 진행
고성군과 고성생태관광협회가 함께 9월14일 마동호 국가 습지 일원에서 환경보전 홍보를 진행했다.
이번 홍보에는 고성생태관광협회 회원 20여 명과 고성군 환경과 직원 10여명이 참여해 마동호 국가 습지 내 당항만 역사생태공원을 중심으로 인근에서 떠내려온 생활 쓰레기와 플라스틱 등 부유 쓰레기를 제거하고, 주변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진행했다.
◆고성군, 추석 명절 연휴대비 다중이용시설 점검
고성군은 사고 없고 안전한 즐거운 추석을 위해 9월 5일부터 22일까지 전통시장 및 마트, 터미널, 영화관 등 11개소를 선정해 특별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안전 점검은 명절을 맞이해 이용객이 늘어나는 장소를 대상으로 소관부서 및 고성소방서, 전기, 가스 등 각 분야의 고성군 안전관리 자문단과 협력해 진행한다.
군은 9월13일 고성소방서와 고성시장 등 전통시장 4개소를 방문해 소방, 전기, 가스, 건축 구조 등 위험 요소를 꼼꼼히 살폈다.
◆고성군,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사)대한노인회 고성군지회(지회장 최종림)는 지난 3월20일부터 11월30일까지 관내 120여 개소 경로당을 대상으로 35명의 경로당 강사를 파견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로당 프로그램은 수요조사를 통해 희망하는 경로당에 찾아가 어르신들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적극 반영해 운영하고 있다.
△건강운동(실버요가, 건강체조, 웃음치료, 밸런스워킹) △건강관리(얼굴․두피․손 안마, 전신안마) △교육(스마트폰 교육) △여가활동(노래교실, 푸드아트)과 특히 올해는 특화프로그램으로 △원예 △요리실습 △식생활교육 △웰다잉 교육 △경로당 활성화 교육을 추가해 총 12종류 다양한 프로그램을 35명의 전문 강사가 경로당을 순회하며 운영하고 있다.
◆고성군 최병민 씨, 농촌진흥청 농업인 안전365 영상 공모전 수상
고성군은 고성읍에 거주하는 최병민씨(31)가 농촌진흥청에서 개최한 ‘2023 농업인 안전365 영상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23 농업인 안전365 영상 공모전’은 「농업인안전보험법」 및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계기로 농작업 중 안전사고 예방수칙을 실천하는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것으로 참가자는 △농작업 안전사고·재해의 위험과 경각심 제고 △농작업 안전사고 예방수칙 준수로 변화된 농촌·농업인 △안전한 농작업 환경 조성을 위한 방안 등을 담은 1분 내외의 영상을 제작해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최병민 씨는 ‘우리의 목적지는 농업인 안전’이라는 주제로 농작업 안전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필수 수칙을 1분 여의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공모전에 응시했고, 일반부 최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