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대식에는 창녕군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된 청소년참여위원회 16명과 청소년운영위원회 15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위촉장 수여, 청소년 활동 선서문 낭독, 오리엔테이션 등이 진행됐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창녕군의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의 시각에서 수련관 시설과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고 홍보 활동 및 의견 제안을 통해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공간을 만들어 가는 기구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 내 주도적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청소년들이 많아 기쁘게 생각한다”며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청소년들이 서로 소통하며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창녕군, 생태귀농학교 42기 입학식 개최
창녕군은 영산면 소재 창녕생태귀농학교(학교장 권수열)에서 제42기 생태귀농학교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번 입학식에는 교육생 26명을 비롯해 창녕군 관계자, 귀농학교 운영진, 귀농인협의회 운영위원 등 35명이 참석해 입교생들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했다.
창녕생태귀농학교는 3월20일부터 5월15일까지 약 두 달간 운영되며, 기초 영농 교육을 비롯해 선진농가 견학, 6차 산업 이론 교육 및 실습,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융화교육 등을 통해 예비 귀농인들이 안정적으로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모든 교육 과정을 이수한 교육생에게는 귀농교육 100시간을 인정하는 수료증이 발급된다.
군 관계자는 “귀농·귀촌은 단순히 농사를 짓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라며, “창녕군은 예비 귀농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적극 지원하겠다. 또한 창녕생태귀농학교가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위붐코리아, 창녕읍에 산양유 ‘고트뮨’ 기탁
창녕읍 탐하리 출신인 ㈜위붐코리아 김희원 대표가 관내 어려운 계층을 위해 산양유 ‘고트뮨’ 100통(600만 원 상당)을 기탁했다. 기탁된 물품은 영양관리에 취약한 독거노인과 아동 50명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고트뮨’은 ㈜위붐코리아가 운영하는 뉴질랜드 프리미엄 산양유 전문 브랜드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청소년, 근육 감소가 염려되는 장년층과 노년층의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김희원 대표는 “영양 공급에 취약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창녕군 대합면, 봄맞이 환경정화활동 실시
대합면은 이장, 주민, 공무원 등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봄맞이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
이날 참가자들은 공원과 하천 주변, 도로변 등 생활 주변 곳곳에 방치된 쓰레기를 집중 수거하고,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하며 불법 투기 및 소각 근절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노기현 면장은 "바쁜 일정에도 자발적으로 환경정화활동에 참여해 주신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깨끗하고 살기 좋은 대합면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영산도서관, 도서관 주간 맞아 다양한 독서문화행사 운영
창녕군 영산도서관은 ‘제61회 도서관 주간’과 ‘세계 책의 날’을 맞아 오는 4월12일부터 23일까지 “꿈을 키우는 씨앗, 도서관에 묻다”라는 주제로 다양한 독서문화행사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고전 인문학 강연 △그림책 원예 테라피 △도서 대출자 홍보물 증정 △2024년 잡지 무료 나눔 △연체자 대출정지 해제 △‘한판 놀아보자 탈춤’ 원화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도서관의 날인 4월12일에는 '우리 고전 읽는 법'의 저자 설흔 작가를 초청해 ‘고전 명문 속에서 빛나는 소통의 지혜’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며, 19일에는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그림책 원예 테라피’ 프로그램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