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 1년 연임…"문재인케어 등 정책 추진 적임자"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 1년 연임…"문재인케어 등 정책 추진 적임자"

기관 운영 성과 인정받아

기사승인 2020-12-18 16:47:49 업데이트 2020-12-28 10:21:48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보건복지부는 오는 12월 28일자로 임기가 만료되는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1년 연임됐다고 18일 밝혔다. 

김 이사장의 연임은 그 간의 기관 운영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이다. 

지난 2017년 12월 29일 취임한 김 이사장은 재임기간 중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3년간 연속 ‘A등급’,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3년 연속 ‘최상위기관’ 달성 등 안정적으로 조직을 운영했다. 

또 2018년 7월에는 건강보험료의 부과체계를 소득중심으로 개편(1단계)해 보험료 부담의 공정성과 형평성을 제고했으며, 보장성 강화 정책 추진으로 의료비 지출이 큰 중증질환자 등의 건강보험 보장률을 크게 개선했다. 

이와 함께 치매․중풍 등 건강 취약계층인 노인에 대한 돌봄 서비스를 강화해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에 기여하는 한편,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가입자 보험료 경감 및 진료비 조기(선)지급을 추진하고 방역당국과 긴밀히 협조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김용익 이사장 연임에 대해 “재임기간 중 제도 및 조직운영 부문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고, 현재 추진되고 있는 보장성 강화 정책 및 소득중심의 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2단계 등 주요 현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서는 현 김용익 이사장이 적임자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공기관운영에 관한 법률’은 ‘공기업‧준정부기관 임원은 1년을 단위로 연임될 수 있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김 이사장은 서울대 의학과‧보건학 석사‧예방의학 박사 및 런던대 보건정책학 박사 후 과정을 수료했으며, 주요 경력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료관리학교실 교수(1984~2013) ▲보건복지부 의료보험통합추진기획단 제1분과장(1998~1998) ▲국민건강보험공단 비상임이사(1998~2004) ▲보건복지부 공적노인요양보장추진기획단(2003~2004) ▲한국보건행정학회 회장(2004~2006) ▲대통령 자문 고령화 및 미래사회위원회 위원장(2004~2005) ▲대통령비서실 사회정책수석비서관(2006~2008) ▲제19대 국회의원(비례대표,새정치민주연합)(2012~2016)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원장(2016~2017.05)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2017.12~현재) 등이다.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